학습부진이란 잠재적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서상태, 성격, 태도, 습관 또는 누적된 학습 결손 등으로 인해 학업 성취도가 낮은 것을 말합니다
“머리는 좋은 것 같은데 성적이 안 좋아” 하는 아이들이 학습부진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습 기회가 없거나 공부 방법을 잘 모르거나 정서적인 문제(불안, 우울증, 강박증 등), 따돌림, 인터넷(게임) 중독, 가정불화 또는 결손 등 열악한 환경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원인들이 제거되면 정상적인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를 보이게 됩니다.
학습부진이 생기는 요인을 다양한 각도에서 찾아야 합니다
- 정서적 요인
- 행동적 요인
- 집중력 부족
- 학습 동기 및 전략적 요인
- 환경적 요인
학습부진의 치료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원인에 따른 맞춤화된 접근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학습부진 아동들은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스트레스 관리능력이 부족한데 이 경우 심리치료를 통해 불안을 해소하고 또래 및 부모와의 관계를 개선해주며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워줘야 합니다.
인지/학습치료를 통해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학습전략을 세우며, 기초학습을 향상시킬 방법을 찾아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