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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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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치료는 건강한 신체를 위해 보약을 먹이듯 마음에 보약을 먹이는 것과 같습니다.

 

심리(놀이, 미술, 행동)치료 및 상담이란 정서적인 도움이 필요한 아동과 치료사와의 관계를 통하여 자기 자신에 대하여 탐색하도록 안내하여 다양한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1. 놀이치료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배우고 자랍니다. 우리들 모두는 어렸을 때 해가 저물도록 놀아도 아쉬웠던 기억들을 하나씩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아이뿐 아니라 성인까지도 놀이할 수 있는 심리적 공간을 가진 사람들은 건강합니다. 이처럼 놀이의 치료적 힘은 대단한데 특히, 아이들에게 더욱 그렇습니다. 아이들은 말보다는 놀이를 통해 자기를 더 잘 표현할 수 있고, 더 잘 배울 수 있으며, 친구를 사귀고, 스트레스를 이겨내며, 유능감과 통제감을 발달시킵니다.

생후 초기 부모와의 애착형성에 실패하거나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지 못한 경우 아이들은 심한 정서적인 불안과 행동상의 문제를 나타내게 됩니다. 놀이치료에서는 아이들의 눈높이와 수준에 맞는 최적의 놀이를 통해 정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아이들이 세상의 품안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줄것 입니다.


 

2. 미술치료

미술치료는 사회적 상호관계에서 정서적 불안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에게 다양한 미술매체를 경험하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감정적인 정화를 경험하게 합니다. 또한 각 아동이 가진 내면적인 개성을 발견하고 이것을 창조적인 작품으로 완성시켜가는 과정을 통해 정서의 발달과 성장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3. 집단놀이치료(그룹/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집단생활의 부적응이나 또래관계형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중 개별치료 만으로는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아동의 경우 집단 내에서의 규칙 따르기, 타협하기, 양보하기 등의 경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집단놀이치료 접근이 필요합니다. 집단놀이치료는 3~4명의 아동으로 구성하여 특별하게 설정된 그룹치료실에서 행해집니다.

 

4. 아동/모 상담 프로그램 

아동과 부모와의 관계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주 호소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상담이 이루어지며 가족 내의 갈등 해소 및 의사소통의 질적인 향상을 돕습니다. 가족 내에서의 부모와 자녀의 관계 개선이 있을 때 비로소 진정한 치료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아동-부모와의 관계 개선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아동과 부모와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 질 수 있게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상 및 주호소 


어린이집이나 학교의 담당교사가 아이 문제로 부모님에게 면담을 청해 오는 경우 대부분 심리치료 대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1. 위축되고 자아개념, 자존감이 낮은 아동

   - 많이 수줍어하거나 소극적인 아동

   - 겁이 많고 자신감이 부족하여 위축된 아동

2.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어린이집에서 적응을 하지 못하는 아동

   - 학교에서 부적응으로 따돌림을 당하는 아동

3. 산만하고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

   - 행동이 공격적이고 과잉된 아동

   - 행동문제(비행, 문제행동 등)를 지닌 청소년

4. 불안하여 안절부절 못하는 아동

   - 의학적으로 문제가 없는 신체적(두통, 복통 ) 문제들을 지닌 아동

   - 틱장애가 있는 아동

   - 손톱을 깨물기를 반복적으로 하는 아동

   - 대소변 가리기에 실수가 잦은 아동

5. 전반적으로 발달이 늦은 아동

   - 전체발달 상 발달수준이 낮은 아동들

   - 환경적인 자극 결여로 발달이 지연된 아동

6. 부모와의 애착/관계에 문제가 있는 아동

   -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하고 지나치게 매달리는 아동들

   - 분리불안이 있는 아동들

 

심리치료 임상 사례

 

심리치료 이후 자기표현이 늘고, 또래관계에서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철수

 

치료전 아동정보

철수는 의뢰시에 초등학교 4학년으로 또래에 비해 마른 몸매에 편식이 심한 아이였습니다.아버지는 매우 엄격하며 쉽게 흥분된 상태로 아동을 훈육하는 경우가 많고 어머니는 아동에게 수용적이지만 양육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어머님이 호소하는 의뢰 사유

철수는 주변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고 문제 상황에 잘 대처하지 못합니다. 수면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작은 소리에 예민해 하고 야외활동을 거부합니다. 또한, 수동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매사 적극적이지 못합니다.

초기평가 실시

종합심리검사(K-WISC-III, PRC, K-CBCL, SCT, K-HTP )

평가 결과

철수는 전체적인 심리평가 결과, 지능검사에서는 평균능력의 점수결과를 보이지만 몇 개의 소검사 영역 내에서 취약한 부분들을 보이며 아동인성평가 척도에서도 우울점수가 유의미한 점수인 70T 점에 가까운 점수결과가 나타나 아동의 정서적 문제와 사회적 지능을 적절히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자신

의 감정을 표현하기가 힘들고 스트레스에 매우 취약한 상태이며 또한 주변 환경에 대해 민첩히 반응하지 못하여 또래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엇보다도 가족들은 지수를 다그치고 무조건 훈육하기 보다는 지수의 감정과 정서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성격형성과 자아를 발견할 수 있도록 많은 지지와 격려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치료적인 feedback을 통하여 사회적 상황의 이해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임상적인 중재가 이루어 져야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초기 치료 활동 및 결과

1) 치료자와 라포 형성 맺기

2)상호작용 놀이 실시

3) 대화 나누기 : 아동의 이야기를 들어주기

아동의 반응은 주로 게임을 할 때에만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고 게임을 하면서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치료 초기에는 부모의 빈번한 싸움문제에 대해 치료자에게 선뜻 고민거리를 털어놓았습니다. 아동은 작은 것에도 쉽게 포기하며 목표의식이 없으며 수동적인 태도로 치료자의 지시에만 움직였습니다.

중기 치료 활동 및 결과

1) 문제해결능력 향상

2) 스트레스 대처방법 알기

3) 아동의 감정표현 유도

라포 형성 후 아동은 치료자와의 수업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대화를 능동적으로 나누며, 놀이의 즐거움을 표현하기 시작하였음). 또한,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나의 좋은 점/고쳐야 할 점 알기, 감정의 다양성과 표현에 대한 이해, 나는 누구인가?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아동 스스로의 내면을 알아가게 되었고 놀이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초기 치료시에는 아동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단답형의 대답을 하거나 모른다라고만 반응하였지만 치료 중기가 접어들자 상황에 적절히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말할 수 있었으며 목표의식이 생겨 놀이상황에서 주도적으로 치료자를 이끌고 나갔습니다. 또한, 다양한 감정들을 배우고 자신의 일상생활에 대입해 나가는 활동들을 하게 되었습니다.

종결 활동 및 결과

1) 모 상담을 통한 가정에서의 일반화 교육

2) 자기분석을 통해 문제상황 극복하기

3) 계획적이고 적극적인 학교생활 하기

치료실 상황에서 아동의 문제행동이 완화되어서 가정이나 학교에서도 행동의 일반화를 돕기 위해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매주 마다 feedback을 통해 아버지의 양육방법에 대한 개선을 시도하였습니다. 아동은 아버지와 외부활동을 자주 하게 되었고 목욕탕 가기, 자전거 타기, 축구하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관계회복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습니다.

그 결과, 부모는 아동의 적극적인 학교생활을 위해 가정에서 아동과 함께 학교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을 심어주었으며 지속적인 관심과 칭찬, 격려가 이루어졌고 아동에게 자신의 행동을 체크하고 확인할 수 있는 생활계획표를 만들어 구조화를 시켜주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적인 변화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체크해 나갈 수 있게 되었고 특히 아버지와의 관계가 긍정적으로 개선이 되어 소극적이던 성격이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성격으로 바뀌게 되어 학교에서도 또래와의 관계가 개선되어 친구들과 지내는 시간이 많아졌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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