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프로그램
언어치료
감각통합치료
심리치료
인지/학습치료
그룹치료
사회성증진 프로그램
 
 
 
 
 
언어치료
> 치료 프로그램 > 언어치료
 

언어란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것 뿐 아니라 의사소통을 위한 소리, 제스쳐, 몸짓, 신호 등 모든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것을 사회적 도구로 얼마만큼 잘 활용하는가가 매우 중요합니다. 언어치료란 언어발달이 늦거나 발음이 명확하지 못하거나, 말더듬 등 적절한 언어적 도구로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을 치료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언어치료란 의사소통 기능을 올바른 체계로 변화시켜주고 적절한 언어모델 제시와 언어 환경을 통해 자신의 연령에 맞도록 의사소통기능을 향상시키고 언어문제를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치료 대상 


아이가 또래보다 언어발달이 느리다 생각되면 바로 상담하여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또래에 비해 말이 늦는 아동

- 발음에 문제가 있는 아동, 청소년 및 성인

- 말을 더듬는 아동, 청소년 및 성인

- 청각장애 아동 및 청소년

- 지적장애, 자폐, 뇌병변, 등으로 인해 의사소통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

- 실어증, 구개열

- 음성에 문제가 있는 아동, 청소년 및 성인

 

발음(조음)치료

아동은 6세경이 되어서야 표현되어지는 말속에서 정확한 발음들이 완성되어집니다. 태어나 엄마의 젖을 빠는 것, 이유식을 먹는 것, 좀 더 딱딱한 음식을 먹는 것, 옹알이기를 하는 것 등 이 모든 것이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있게 하는 과정인 것입니다.

언어의 표현과 수용에도 연령에 따른 발달 순서가 있듯이 발음에도 발달의 순서가 있는데 1~2세경에는 /, , / 자음발음이 완전히 습득되어지고, 2~3세경에는 /, , , /, 3~4세경에는 /, , /, 5~6세경이 되어서는 /, , , / 자음발음이 마지막으로 /, / 자음을 정확히 발음할 수 있게 됩니다. 아동의 나이가 5, 6세이지만, “사과다과, 했어요했떠요, 코끼리코띠이, 리본이본등으로 발음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다리면 되겠지 하고 그냥 방관하는 부모님들이 있는데 이러한 경우, 아동은 또래 관계 속에서 놀림을 받게 되기도 하고, 말을 통한 정확한 의사전달이 이루어지지 않아 자신감이 낮아지고 말수가 적어지는 아이가 되게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전문가의 진단과 적절한 치료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말더듬치료

아이가 말을 하기 시작하면서 굉장히 짧은 기간 동안 언어가 급격히 발달하게 되는 시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이 때, 2-4세 사이에 정상적인 말더듬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는데 어느 정도 오래 지속될 수도 있고 양상이 심해질 도 있고 혹은 거의 드러나지 않기도 합니다. 아이가 말을 더듬거나 머뭇거린다면 부모 입장에서 참으로 불안하고 답답한 마음이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가 말을 배우는 자연스런 과정일 수 있으니 나무라거나 다그치지 말고 여유 있게 아이의 말을 들어준다면, 1년 정도 후에는 거의 사라지게도 됩니다. 자칫 부정적인 자극으로 상처를 준다면 아이는 말에 대한 부담으로 말더듬이가 되거나 혹은 언어 발달에 방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아이의 더듬는 말에 관심을 가지지 않고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말-언어 발달이 어느 정도 완성되는 5, 6세 이후까지 말더듬이 지속되거나 말 더듬기 시작한지 1년 이상이 지났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더듬기 시작한지 3년이 지난다면 아이의 말더듬은 평생을 따라다닐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권고와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언어치료는 과연 얼마동안이나 받아야 좋아질까요?

상담을 할 때 가장 궁금해 하고, 또 치료사 입장에서는 대답하기 가장 어려운 질문이기도 합니다. 성인이나 단순 말장애(발음문제, 음성장애)를 제외한 언어장애는 대부분이 발달과 함께 일어나는 발달성 언어장애입니다. 보통 아이들이 모국어의 구문형태를 완성하여 사용하는 시기를 만 6세 정도로 보는데,(물론 어휘의 발달은 성인이 될 때까지도 꾸준히 일어난답니다.) 말의 발달이 또래 아동보다 1-2년 늦는다면 우리 아이들의 언어발달은 만 7-8세 정도는 되어야 어느 정도 발달이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차가 심하므로 (인지수준, 신체발달정도) 이 보다 더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치료를 처음 시작한 시작 연령, 가정지도 연계성 등의 영향이 크므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가능한 빠른 시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아이의 발달지표

이럴 땐 아이의 언어문제를 의심해 보세요

0-3개월

엄마의 소리나 얼러주는 것에 별 관심이 없고

지나치게 잠을 많이 자고, 수유 시에 엄마랑 눈을 잘 맞추지 않는다.

4-8개월

안 돼”라고 하여도 별 반응을 보이지 않고 시끄러운 소리가 나도 별로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옹알이도 거의 하지 않는다.

9-12개월

이름을 불러도 별 반응을 보이지 않으며, 울음 외에는 거의 소리를 내지 않는다.

1-2

간단한 지시 따르기를 하지 못하고, 그림책을 보면서 사물 이름을 물어봐도 대답을 하지 않는다.

하루 종일 거의 소리를 내지 않는다.

2-3

위치나 크기 변별을 못하고 2가지 심부름을 시키면 수행하지 못한다.

아직 말을 안 하거나 하더라도 의미 있게 사용하지 않는다.

아직 문장 사용을 못한다.

3-4

누구”, “무엇”, “어디의문사가 들어간 질문을 이해 못하고 단순히 상황을 나열하기만 한다.

또래에 크게 관심이 없거나 관심을 보이긴 하지만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안 한다.

 

 

 
 
 
 
 

sertraline alcohol reddit

sertraline and alcohol

대표: 김형우 | 대구시 수성구 수성로 272 K빌딩(중동) 4층 | 이메일: seran@seran.or.kr | 전화번호: 053-767-5227

Copyrights(c) 세란아동발달상담센터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 관리자